안전여행상품은 국민의 안전한 여행을 위해 여행상품의 기획/개발/운영 등 모든 단계에서 여행의 안전성과 내용 등을 종합 평가하여 안전여행상품을 선정/관리/지원하며 여행소비자의 안전여행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안전사건/사고 최소화 및 안전여행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실시하는 제도 입니다. 동 제도는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한국여행업협회가 주관하여 연1회 선정하고 있으며, 외부의 전문평가기관을 통해 객관적이고 공신력 있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.
1. 안전여행상품 선정 공고 : 전국 여행사를 대상으로 언론 및 유관기관 등을 통해 공지
2. 여행상품 신청·접수 : 사전 제공한 신청서 및 발표자료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
3. 평가기관 선정 : 객관성과 공신력을 위해 외부 전문평가기관 선정
4. 심사·평가위원회 구성 및 운영 : 각계 전문가를 구성하여 심사과정 및 운영, 평가기준 등 마련
5. 안전여행상품 심사·평가 : 평가기준에 근거하여 신청상품의 서류 및 발표 심사
6. 안전여행상품 선정 : 심사·평가 후 제도의 취지 및 상품 특성을 고려하여 최종 상품 선정
1. 업체 실사 : 안전여행상품 선정 업체에 직접 방문하여 제출 내용의 진위여부 등 확인
2. 안전여행상품 모니터링 : 선정된 상품을 실제 이용하며 안전성 확인
3. 안전관리 및 운영 컨설팅 : 선정된 상품의 판매·운영뿐 아니라 전반적인 안전 컨설팅 제공