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원 업무

Education for TRAVEL AGENTS

◦ 교육원 업무
  • 종사자 대상 직무교육 : 온라인 실시간교육, 오프라인 집체교육, 맞춤형 현장 교육 등
  • 협회 내부 직원 교육 : 신입직원 교육, 직무향상 교육, 법정의무 교육, 각종 OJT 및 OffJT 등
  • 여행업 관련 각종 콘텐츠 수집・가공・편집・제공
  • 여행업무에 필요한 조사・연구・협력
◦ 교육원 연혁
  • 2022년~
    교육원 전용 웹사이트 운영 (www.traveledu.or.kr)
  • 2021년~
    여행업 안전관리 가이드북 발간 (2023년 개정판 발간)
  • 2020년~
    여행업 종사자 대상 직무역량강화 교육 사업 (문화체육관광부 지원)
  • 2017년~
    관광・레저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(ISC) 참여
    운영위원회, 실무위원회, 분과위원회, 워크숍, 각종 조사・연구 협력 등
  • 2013년~
    NCS(국가직무능력표준) 개발 사업 착수 및 지속 운영
    착수 및 개발(2013년) ⇨ NCS기반 자격종목 재설계 사업(2015년) ⇨ NCS 여행서비스 부문 개선(2022년)
  • 2012년~
    ICT발전에 따라 개인정보보호교육 필요성이 강조 되었으며 해외여행객 증가와 사건・사고 발생에 따라 안전교육 강화
    국외여행인솔자 활용자료집 및 영상 교육자료 배포, 국외여행인솔자 직무교육(매년 1,000~1,500여명), 개인정보 유출 예방 및 시스템 관리 방안 교육, 해외안전정보 제공 및 테러 등 안전사고 대처방안 교육 등
  • 2006년~
    숙련된 고객서비스 요구와 각종 민원 증가에 따라 친절응대 관련 교육 증대
    여행업 종사자 대상 여행불편처리 교육, 관광통역안내요원 교육, 휴대품 통관규정 및 검역 관련 교육, 여행업계 친절 향상 결의 및 각종 고객서비스・친절 교육 고도화 등
  • 2000년~
    사회발달에 따른 신규 인프라 생성 및 각종 환경변화 등 외부요인에 따른 교육 활성
    공항 활성 및 국제행사 개최 등에 따른 여행업 실무 교육, 중국인 유치전담여행사 워크숍 및 관광통역안내원 교육, 여행상품 광고책임자 교육, 여행계약서 교부 의무화 교육, 각종 공연을 적용한 여행상품화 교육 및 설명회 등
  • 1991년~
    협회(KATA) 주도에 따라 여행업무별 필요성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
    인바운드 관광상품 개발 및 수배책임자 교육, 외래관광객 가이드 실무 교육, 아웃바운드 정산실무 및 고객관리 담당자 교육, 여행업 상품기획 및 고객 상담 실무자 교육, 여행업 표준약관 교육, 호텔종사자 상호 파견 교육 등